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36계(三十六計)
    Study/Text 2013. 11. 22. 23:16

    승전계(勝戰計) : 제1계∼제6계


    제1계. 만천과해(瞞天過海) : 하늘을 가리고 바다를 건너다.

    주도면밀하게 준비를 하면 나태해지고, 자주 보면 의심하지 않게 된다. 음(陰)은 양(陽) 속에 있는 것이지. 양의 대립편에 있는 것이 아니다. 태양(太陽)은 태음(太陰)이다.


    제2계. 위위구조(圍魏救趙) : 위나라를 포위하여 조나라를 구하다.

    적을 공격하는 것은 분산시키느니만 못하고, 공개적으로 공격하는 것은 비밀리에 공격하느니만 못하다.


    제3계. 차도살인(借刀殺人) : 남의 칼을 빌려 사람을 해치다.

    적은 분명하고 친구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을 때, 남의 힘을 빌려 적을 치는 것은 자신의 힘을 쓰지 않고 '각출'로써 일이 진행되도록 하는 것이다.


    제4계. 이일대로(以逸待勞) : 쉬면서 힘을 비축했다가 피로에 지친 적을 맞아 싸우다.

    적의 세력을 약화시키는 것은 꼭 싸움으로만 되는 것은 아니다. 효과적인 방어는 강한 자를 약하게 만들고 약한 자를 강하게 만든다.


    제5계. 진화타겁(趁火打劫) : 남의 집에 불난 틈을 타 도둑질하다.

    적이 중대한 위기에 처해 있을 때, 그 기회를 이용하여 적을 패배시킨다.


    제6계. 성동격서(聲東擊西) : 동쪽에서 소리치고 서쪽을 공격하다.

    적의 지휘가 혼란에 빠지면 앞 못보는 장님과 같다. 이는 홍수가 범람하는 상이나, 적이 자아 통제를 할 수 없는 틈을 타서 그를 멸망시켜야 한다.



    적전계(敵戰計) : 제7계∼제12계


    제7계. 무중생유(無中生有) : 무에서 유를 창조하다.

    기만하면서 기만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다. 전선에 무언가를 배치하여 적을 이중의 혼란에 빠뜨리는 것이다. 즉 기만적인 외형은 종종 다가올 위험을 감추고 있는 법이다.


    제8계. 암도진창(暗渡陳倉) : 한고조가 은밀히 진창으로 진군하여 항우의 기선을 제압하고 한나라를 세우다.

    적을 제어하기 위해 행동을 고의로 노출시키고 기습공격을 통해 주도권을 장악하다.


    제9계. 격안관화(隔岸觀火) : 강 건너 불보듯 하다.

    적의 연합군 내부에 심각한 내분이 발생했을 때, 조용히 그 혼란이 극에 달하기를 기다린다. 적의 내부의 투쟁이 격화되면 적의 연합군은 붕괴를 자초하게 되기 때문이다. 거기서 비롯되는 유리한 형세를 면밀히 관찰하여 행동으로 옮길 준비를 한다.


    제10계. 소리장도(笑裏藏刀) : 웃음속에 칼날을 품다.

    적으로 하여금 우릴 믿게 안심시킨 후 비밀리에 일을 도모한다. 주도면밀하게 준비한 후 행동하며 변화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. 부드러운 외형에 강한 내면을 숨기는 것이다.


    제11계. 이대도강(李代桃殭) : 오얏나무가 복숭아나무대신 말라죽다.

    운세는 반드시 기울기 마련이니, 작은 것을 희생시켜 전체의 이로움을 구해야 한다. → 살을 주고 뼈를 취한다.


    제12계. 순수견양(順手牽羊) : 기회를 틈타 양을 슬쩍 끌고 가다.

    적의 미세한 틈이라도 받드시 장악해야 하며, 조그만 이익이라도 반드시 얻도록 해야 한다.



    공전계(攻戰計) : 제13계∼제18계


    제13계. 타초경사(打草驚蛇) : 풀을 베어 뱀을 놀라게 하다.

    적에게 어떤 의심이 생기면 반드시 가서 살펴보아야 한다. 자세한 정찰 후에 비로소 행동해야 한다. 자세한 정찰 후에 비로소 행동해야 한다. 반복하여 정찰해야만이 적의 숨겨진 음모를 발견할 수 있다.


    제14계. 차시환혼(借屍還魂) : 죽은 사람의 영혼이 다른 사람의 시체를 빌려 부활하다.

    강한 자는 이용당하지 않는다. 그러나 약한 자는 도움이 필요하니, 이용할 수 없는 것을 빌어서 이용한다. 내가 약한 자에게 구하는 것이 아니라, 약한 자가 나에게 구한다.


    제15계. 조호리산(調虎離山) : 범을 산 속에서 유인해내다.

    자연조건이 적에게 불리해지기를 기다리고 기만으로 그를 유혹한다. 적이 커다란 위험을 무릅쓰고 당신을 공격하도록 유혹한다.


    제16계. 욕금고종(欲擒姑縱) : 큰 것을 얻기 위해 작은 것을 풀어주다.

    적을 지나치게 몰아세우면 적이 도리어 맹렬하게 반격한다. 적을 달아나게 놓아두면 그 기세가 꺾일 것이다. 적을 쫓되 다급하게 쫓지 않고, 적의 힘을 고갈시키고 전투의지를 쇠약하게 만들어 적을 분산시킨 후 사로잡아야 한다. 그러면 칼에 피를 묻히지 않고도 적을 진압할 수 있다. 즉 공격을 주도면밀하게 지연시킴으로써 적을 스스로 자멸하게 만드는 것이다.


    제17계. 포전인옥(抛磚引玉) : 돌을 던져서 구슬을 얻다.

    지극히 유사한 것으로 적을 미혹시킨다음 공격한다.


    제18계. 금적금왕(擒賊擒王) : 적을 잡으려면 우두머리부터 잡는다.

    적의 주력을 궤멸시키고, 그 괴수를 사로잡아 적을 와해시킨다. 용도 물을 떠나게 되면 어쩔 도리가 없게 된다.



    혼전계(混戰計) : 제19계∼제24계


    제19계. 부저추신(釜底抽薪) : 솥 밑에 타고 있는 장작을 꺼내 끓어오르는 것을 막다.

    강한 적을 만났을 때는 정면으로 공격하지 말고 가장 약한 곳을 찾아내 공략하라. 이것이 부드러운 것으로 강한 것을 이기는 법이다.


    제20계. 혼수모어(混水摸魚) : 흐린 물에서 고기를 잡다.

    적의 내부가 혼란한 틈을 타서, 그 약자를 당신의 편에 끌어들여라. 그러면 적은 자멸하게 될 것이다.


    제21계. 금선탈각(金蟬脫殼) : 매미가 허물을 벗듯 감쪽같이 몸을 빼 도망하다.

    적이 행동하지 못하도록, 진지의 원형을 보존하고 군대가 여전히 주둔하고 있는 것처럼 하라. 그러면 적이 감히 공격하지 못할 것이다.


    제22계. 관문착적(關文捉賊) : 문을 닫아 걸고 도적을 잡다.

    세력이 약한 소규모의 적에 대해서는 포위하여 멸망시켜야 한다. 퇴각하게 놓아두면 섬멸하는 데 불리하다.


    제23계. 원교근공(遠交近攻) : 먼 나라와 친교를 맺고 가까운 나라를 공격하다.

    멀리 있는 적보다는 가까이에 있는 적을 공격하는 편이 유리하다. 멀리 있는 적과는 정치적 주장이 다를지라도 잠시 연합하라.


    제24계. 가도벌괵(假道伐虢) : 기회를 빌미로 세력을 확장시키다.

    두 개의 강대국 틈에 끼인 소국이 적의 위협을 받게 되면 즉시 군대를 보내 구해줌으로써 영향력을 확장시켜야 한다. 곤란한 지경에 빠졌을 때 단지 말만 앞세우면 신뢰받을 수 없다.

    병전계(竝戰計) : 제25계∼제30계[편집]


    제25계. 투량환주(偸樑換柱) : 대들보를 훔쳐내고 기둥으로 바꾸어 넣다.

    연합군으로 하여금 진영을 자주 바꾸게 하여 그 주력 부대를 빼내게 한다. 그들이 스스로 붕괴하기를 기다려 그 틈을 타 적을 공격한다. 이는 마치 수레의 바퀴를 빼는 것과 같다.


    제26계. 지상매괴(指桑罵槐) : 뽕나무를 가리키며 홰나무를 욕하다.

    강자가 약자를 지배하려면 경고를 해야 할 것이다. 강한 기세로 나아가면 충성을 바칠 것이고, 단호한 태도를 취하면 순종하게 될 것이다.


    제27계. 가치부전(假痴不癲) : 어리석은 척하되 미친 척하지 말라.

    무지한 척 가장하되 무슨 행동을 하지 말라. 총명한 척하며 경거망동하지 말라. 기밀을 누설하지 말고 조용히 계획하라. 천둥번개가 순식간에 치는 것처럼.


    제28계. 상옥추제(上屋抽梯) : 지붕으로 유인한 뒤 사다리를 치우다.

    고의로 약점을 노출시켜 적을 그대의 진영 안으로 들어오게 하라. 적의 응원부대를 차단하여 적을 사지로 몰아 넣어라. 판단착오 때문에 적은 해를 당하게 될 것이다.


    제29계. 수상개화(樹上開花) : 나무에 꽃을 피우다.

    허위로 진영을 배치함으로써 실제보다 세력이 강대하게 보이게 만든다. 기러기가 높이 날아오를 때 날갯짓으로 위용을 더하는 것과 같이.


    제30계. 반객위주(反客爲主) : 주객이 전도되다.

    기회를 엿보아 발을 들여놓고, 관건을 파악한 다음, 차츰차츰 영향력을 확대하게 되면 마침내 주도권을 장악하게 된다.



    패전계(敗戰計) : 제31계∼제36계


    제31계. 미인계(美人計) : 미녀를 바쳐 음욕으로 유혹하다.

    세력이 강한 군대는 그 장수를 공격하고 지략이 뛰어난 자는 색정을 이용한다. 장수가 약해지고 병사가 퇴폐에 흐르게 되면 전투의지가 꺾이는 법이다. 이렇게 적의 약점을 이용하여 아군을 보전한다.


    제32계. 공성계(空城計) : 빈 성으로 유인해 미궁에 빠뜨리다.

    아군의 군대가 열세일 때, 방어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게 하여 적을 혼란에 빠뜨린다. 적이 강하고 아군이 약한 상황에서, 이 계책은 교묘하고 또 교묘한 것이다.


    제33계. 반간계(反間計) : 적의 첩자를 이용하다.

    반간계야말로 적에 대한 기만전술 중 으뜸가는 것이다. 적의 첩자를 역이용함으로써 아무런 손실없이 적을 물리칠 수 있는 법이다.


    제34계. 고육계(苦肉計) : 자신을 희생해 적을 안심시키다.

    사람은 스스로에게 상처를 입히지 않는 법이므로, 상처를 입었다면 그것은 사실일 것이다. 이 점을 이용하여 적으로 하여금 자신의 말을 믿게 만든다. 진실을 거짓으로 가장하고 거짓을 진실로 꾸며 행동한다.


    제35계. 연환계(連環計) : 여러 가지 계책을 연결시키다.

    적의 병력이 강할 때는 무모하게 공격해서는 안된다. 적의 내부를 교란시켜 그 세력을 약화시켜야 한다. 휼륭한 지도자는 하늘의 은총을 얻어 전쟁을 승리로 이끈다.


    제36계. 주위상(走爲上) : 도망치는 것도 뛰어난 전략이다.

    강한 적과 싸울 때는 퇴각하여 다시 공격할 기회를 기다리는 것도 허물이 되지 않는다. 도주는 자주 사용되는 군사전략의 하나이다.

    반응형

    'Study > Tex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논어, 학이편, 제3장  (0) 2014.05.27
    내 마음은/김동명  (0) 2014.03.08
    논어, 학이편, 제1장  (0) 2013.11.12
    대학, 제7장  (0) 2013.04.01
    산중문답/이백  (0) 2012.11.08
Designed by Tistory.